Google Ads에서 기여 모델을 변경할 때의 권장사항

Google Ads에서 마지막 클릭 외의 기여 모델 최대한 활용하기

Google Ads 계정에서 전환 유형에 대한 기여 모델을 변경한 후에는 이 도움말의 권장사항을 따르세요.

이 도움말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 Ads에서 예상되는 변경사항

기여 모델을 변경하면 캠페인 탭의 보고서가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기여도: 주어진 전환에 대한 기여도가 선택한 기여 모델에 따라 관련 검색 광고의 클릭 사이에 할당됩니다. 따라서 처음으로 전환수 열에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표시됩니다.

    예: 선형 모델을 선택합니다. 사용자는 일반 키워드 1 > 일반 키워드 2 경로를 따른 후 전환합니다. 이 경우 해당 전환에 대해 각 키워드는 전환수 열에 0.5로 표시됩니다.
     
  • 소요 시간: Google Ads는 광고가 상호작용한 날짜에 따라 전환수를 보고합니다. 마지막 클릭 외의 기여 모델은 서로 다른 시점에서 발생한 여러 상호작용 간에 전환 기여도를 공유하기 때문에 캠페인 보고와 관련된 소요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여 모델 변경 직후 며칠 동안 일시적으로 전환수가 약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이 비즈니스 보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면 도구 > 검색 기여 > 소요 시간에서 소요 시간 보고서를 검토하세요. 계정에 보고된 평균 소요 시간이 경과할 때까지 실적 평가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입찰가와 타겟을 변경해야 하는 이유

Google Ads 기여 모델을 변경하는 경우 전환수 열에 포함된 각 전환에 대해 입찰가와 타겟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환 기여가 변경되어 초과/미달 입찰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동 입찰만 사용하는 경우 새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를 시작할 때까지 실적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이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예 1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마트 자동 입찰을 사용하는 경우 타겟 변경은 특히 중요합니다.

예 1

스마트 자동 입찰을 사용합니다. 전환 액션에 대해 데이터 기반 모델로 변경합니다. 지난 2주 동안 전환수 열에 다음과 같이 마지막 클릭 실적을 보여주는 두 개의 캠페인이 있습니다.

  • 브랜드(하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5,000원, 전환수 200회
  • 일반(상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20,000원, 전환수 50회

스마트 자동 입찰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의 타겟은 입찰가로 사용되는 타겟이기도 합니다. 

이제 데이터 기반 기여 실적을 반영하는 전환수(현재 모델) 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하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6,670원, 전환수 150회
  • 일반(상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10,000원, 전환수 100회

CPA 타겟을 기존의 5,000원 및 20,000원으로 유지하고 마지막 클릭에서 데이터 기반 모델로 전환하는 경우, 전환율의 변화는 브랜드 캠페인에서 입찰가를 낮추고 일반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입찰가를 높이는 일련의 입찰가를 의미합니다.

입찰가 및 타겟 조정 계산

새로 선택한 기여 모델에 따른 전환 액션의 실적을 보려면 전환수(현재 모델)비용/전환수(현재 모델) 열을 보고서에 추가합니다. 열을 추가하는 방법 알아보기

이 열을 전환수비용/전환수 열과 비교하면 모델 사이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전환수(현재 모델)비용/전환수(현재 모델) 실적에 따라 캠페인 수준에서 새 타겟 CPA를 설정합니다. 소요 시간의 효과를 피하기 위해 분석에서 가장 최근 14일을 제외하세요.

예 2

9월 1일에 전환 액션의 기여 모델을 변경합니다. 분석에서 지난 14일(8월 18일~31일)의 데이터를 제외해야 하므로 8월 4일~17일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타겟 CPA 조정을 계산합니다.

 

캠페인 비용 전환수 비용/전환수 전환수(현재 모델) 비용/전환수(현재 모델) 타겟 CPA 조정
일반 1 250,000원 200 1,250원 280 890원 +29%
일반 2 500,000원 600  830원 520 960원 +16%

일반 1 캠페인의 경우 전환당비용이 360원 줄어듭니다. 이같은 감소를 고려하여 타겟 CPA를 29%(360/1,250=0.29) 낮춰야 합니다.

일반 2 캠페인의 경우 전환당비용이 130원 늘어납니다. 이러한 증가를 고려하여 타겟 CPA를 16%(130/830=0.16)까지 올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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