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클릭에서 데이터 기반 기여로 바꾼 후 입찰가와 타겟을 변경하기

기여 모델을 마지막 클릭에서 데이터 기반 기여(DDA)로 변경하면 어떤 클릭 또는 키워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DDA는 전환 프로세스에 기여한 각 클릭 및 키워드에 값을 할당하고 동일한 전환당비용(CPA)으로 추가 전환을 유도합니다.

이 도움말에서는 마지막 클릭에서 데이터 기반 기여로 바꾼 후 입찰가와 타겟을 변경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전환에 대한 기여 모델 및 입찰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기

기여 모델을 바꾼 후 입찰가 및 타겟을 업데이트하기

Google Ads 기여 모델을 변경한 후에는 실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입찰가와 타겟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수동 입찰을 사용하면 새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찰가와 타겟을 업데이트할 때까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이 실적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타겟 CPA 또는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 입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타겟 변경은 특히 중요합니다.

타겟 CPA 입찰 전략을 사용 중이며 Google Ads의 기여 모델을 데이터 기반 기여로 업데이트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지난 2주 동안 '전환' 항목에서 다음과 같이 마지막 클릭 실적을 보여주는 두 개의 캠페인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 브랜드(하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5,000원, 전환수 200회
  • 일반(상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20,000원, 전환수 50회


타겟 CPA 입찰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위의 타겟은 입찰에 사용된 타겟이기도 합니다. 

이제 데이터 기반 기여 실적을 반영하는 '전환수(현재 모델)' 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하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6,670원, 전환수 150회
  • 일반(상위 유입경로) 캠페인: CPA 10,000원, 전환수 100회

'마지막 클릭'에서 '데이터 기반 기여'로 전환하면서 5,000원과 20,000원인 CPA 타겟을 바꾸지 않으면 스마트 자동 입찰은 다음과 같이 입찰가를 조정합니다.

  • (CPA 타겟 5,000원이 데이터 기반 모델 CPA인 6,670원보다 낮기 때문에) '브랜드' 캠페인의 입찰가를 내립니다. 
  • (CPA 타겟 20,000원이 데이터 기반 모델 CPA인 10,000원보다 높기 때문에) '일반' 캠페인의 입찰가를 올립니다.

타겟 CPA에 대한 입찰가 및 타겟 조정

  1. '캠페인' 탭에서 '전환수(현재 모델)' 및 '비용/전환수(현재 모델)' 항목을 보고서에 추가하여 새로 선택한 기여 모델에 따라 전환 액션의 실적을 확인합니다. 통계표에 항목을 추가 및 삭제하는 방법 알아보기
  2. 이 항목을 '전환수' 및 '비용/전환수' 항목과 비교하면 이전 모델에서 현재 모델로의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비용/전환수' 항목에서 변경된 비율을 계산합니다. 
  4. 아래 예에서와 같이 캠페인 수준에서 동일한 비율로 이전 CPA 타겟을 조정하여 새 CPA 타겟을 설정합니다.

참고: 분석 기간을 선택할 때 최근 14일을 제외하여 클릭 및 전환 간의 소요 시간 효과를 피하도록 합니다.

9월 1일에 특정 전환 액션에 대한 기여 모델을 업데이트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분석에서 지난 14일(8월 18일~31일)의 데이터를 제외해야 하므로 8월 4일~17일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타겟 CPA(tCPA) 조정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비용 전환수 비용/전환수 전환수(현재 모델) 비용/전환수(현재 모델) tCPA 조정
일반 1 250,000원 200 1,250원 280 890원 -29%
일반 2 500,000원 600 830원 520 960원 +16%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 1' 캠페인의 경우 Google Ads 기여에서 현재 모델을 사용하여 전환당비용이 360원 감소합니다. 이를 조정하려면 tCPA를 29%(360/1,250=0.29) 줄입니다.  

'일반 2' 캠페인의 경우 Google Ads 기여의 현재 모델을 사용하면 전환당비용이 130원 증가합니다. 이것을 조정하려면 tCPA를 16%(130/830=0.16) 올립니다.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에 대한 입찰가 및 타겟 조정

  1. '캠페인' 탭에서 '전환 가치(현재 모델)' 및 '전환 가치/비용(현재 모델)' 항목을 보고서에 추가하여 새로 선택한 기여 모델의 전환 액션 실적을 확인합니다. 통계표에 항목을 추가 및 삭제하는 방법 알아보기
  2. 이 항목을 '전환 가치' 및 '전환 가치/비용' 항목과 비교하면 이전 모델에서 현재 모델로의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환 가치/비용' 항목에서 변경된 비율을 계산합니다. 
  4. 캠페인 수준에서 동일한 비율로 이전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을 조정하여 새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을 설정합니다.

참고: 분석 기간을 선택할 때 최근 14일을 제외하여 클릭 및 전환 간의 소요 시간 효과를 피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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